티스토리 뷰

여러분은 어떤 학생인가요?
영화 '굿 윌 헌팅'의 주인공 윌은 높은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할렘가를 어슬렁거리며 자신의 인생을 낭비하다 자신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면서 꿈을 이루어야하는 이유와 방법을 깨닫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스스로 자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기에 앞서 다음의 물음에 답해보세요.

1. 여러분은 다양한 학습과제에 대해 얼마만큼의 가치를 부여하나요?
   강의를 들을 때 최선의 선택은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지만, 그렇지 않은 과목을 의무적으로 들을 때조차 성공적으로 과목을 이수할 수 있도록 자신의 동기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여러분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일부의 친구들은 명료하고 잘 정의된 자신만의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어떤 친구들은 대학에 들어온 이유조차 명확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자신의 목표를 글로 써서 항상 가지고 다니며 참조할 때 목표 달성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3. 여러분의 목표는 숙달목표인가요? 수행목표인가요?
   수강하는 과목에 대한 자신의 목표가 단지 학점을 잘 받기 위한 것인지, 그 과목에서의 지식을 완벽히 습득하는데 있는 것인지 확실히 하고, 그 목표에 따라 차별화된 학습전략과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4. 여러분은 어떤 학습과제라도 잘 할 수 있다고 믿나요?
   자기효능감이란 과제를 수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으로 이러한 신념은 학습 수행에 있어 중요한 예언변인이 됩니다. 따라서 높은 자기 효능감을 가지기 위해서는 '대단해, 내가 해냈어!!',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이 공부는 나중에 많은 도움이 될꺼야' 등과 같은 혼잣말을 통해 긍정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성공과 실패의 원인은 무엇이었나요?
   누구나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험한 것은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능력으로 돌릴 때 우리는 '학습된 무기력'에 빠지게 됩니다. 우리는 실패를 통해 우리의 노력 정도를 반성하고 앞으로의 대처방안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